주 메뉴 바로가기


의병도서관

설치배경

home 의병도서관 설치배경
인쇄

을미의병 전쟁의 진원지 제천! 남한강 역사문화 유적의 보고 제천!

우리 堤川(제천)지역은 예로부터 '義(의)'를 숭상하는 곳으로 '義原(의원)' 또는 '義泉(의천)'이란 별칭을 갖고 있을만큼 국내 義兵(의병)의 선두이자 중심지였던 곳으로 韓末(한말) 義兵抗爭(의병항쟁)이 가장 치열하게 전개된 義兵(의병)의 고장이다.

堤川義兵(제천의병)이란? 제천을 비롯한 사군지역(제천, 청풍, 단양, 영춘)에 지리적, 학문적, 혈연적 연고의 기반을 둔 韓末(한말)의 義兵(의병)을 가리키는 말이다.

물론 시기에 따라 그 외연(外延)이 때로는 영남, 강원, 경기지역, 나아가서는 서북과 해외에까지 확대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항상 그 근거지는 堤川(제천)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따라서 湖左義陳(호좌의진)과 李康秊에 관한 핵심적 자료를 남겨둔 朴貞洙(박정수)도 堤川(제천)은 義兵(의병)의 처음이요, 마지막인 고장으로,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선 장병이 제일 많았다고 단언한 것이다.

또한 韓末(한말)의 堤川義兵(제천의병)은 하나의 상징적 존재로서 柳重敎(유중교)와 柳麟錫(유인석)이 거주하며 제자를 양성한 제천의 長潭(장담) (제천시 봉양읍 공전리 장담)마을이 義兵(의병) 봉기의 터전이 되었으며, 지평의병이 패하고 영월로 후퇴하자 柳麟錫(유인석)이 遼東(요동)행을 포기하고 의병대장으로 추대되어 의진을 수습하고 義兵(의병)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곳이 바로 이곳 堤川(제천)이다.

이에 제천시에서는 우리 삶의 터전인 제천지역의 숭고한 義兵精神(의병정신)을 계승하고 韓末을 비롯한 亡國(망국)의 시기에 치열하게 전개된 抗日鬪爭 관련자료를 한 자리에 모아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한편, 이 지역의 후손들이 이러한 지역적 전통을 이어받아 진정으로 義로운 지역문화와 전통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義兵(의병)자료 특화도서관을 설치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이 자료실에서는 韓末(한말), 亡國期(망국기) 항일투쟁 관련 단행본, 논문, 향토자료(문집류), 관보, 외교문서, 마이크로필름 필름 등을 열람할 수 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조사

최대 200자(한글1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자]

담당자정보

부서
시립도서관
이름
김정현
전화번호
043-641-3726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