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우태풍올때

분야별정보 재난관리 시민행동요령 호우태풍올때
인쇄

담당자정보

부서
안전총괄과
이름
김한수
전화번호
043-641-6202

가정에서는

라디오, TV를 통해 기상상황을 계속 청취하고 축대나 담장이 무너질 염려가 없는지 바람에 날아갈 물건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시다.

또한 긴급사태 때 대피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이웃과 행정기관 연락망을 수시 확인하고 노약자나 어린이는 외출을 삼갑시다.

보행자는

천둥이나 번개가 칠 때는 우산을 쓰지 말고 전신주, 큰 나무 밑은 피하여 낮은 곳으로 가거나 큰 건물 안으로 대피하고 물에 잠긴 도로는 가급적 피하고 조그만 개울이라도 건너지 말고 안전한 도로를 이용합시다.

차량운행은

물에 잠긴 도로나 잠수교를 피하여 평소 아는 길로 저단기어로 운행하도록 하고 하천변 주차차량은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시다.

상습침수지역에서는

행정기관과 수시로 연락을 취하여 권고에 따르도록 하고 비상시를 대비 지정된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시다.

농촌 및 산간지역에서는

배수로는 깊이 파주고 과수목과 비닐하우스는 받침을 보강하고 외부를 단단히 묶어 줍니다. 경사도가 30°이상이면 산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높으므로 미리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비가 그친 후에도 계속 주의 깊게 살펴봅시다.

어촌 및 해안지역에서는

배수시설 및 양수기 등 응급대책에 필요한 수방물자를 비축하도록 하고 취약요인에 대한 일제점검 및 정비를 실시토록 하여 안전 사고를 미리 막도록 합시다.

등산, 해수욕장, 낚시터등 야영장에서는

빨리 하산하거나 급히 높은 지대로 피신하고 계곡은 물살이 거세므로 건너지 맙시다. 야영중 강물이 넘칠 때는 절대로 물건에 미련을 두거나 무리하게 건져 올릴 생각은 하지 말고 몸만이라도 신속히 대피합시다.

각종 공사장에서는

배수시설 및 양수기 등 응급대책에 필요한 수방물자를 비축하도록 하고 취약요인에 대한 일제점검 및 정비를 실시토록 하여 안전 사고를 미리 막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