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알림

오늘의 뉴스

인쇄
낙엽도 돈이다. 제천시 2년차 낙엽수매사업 실시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내용,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낙엽도 돈이다. 제천시 2년차 낙엽수매사업 실시
작성자 홍보학습담당관
낙엽도 돈이다. 제천시 2년차 낙엽수매사업 실시 이미지 1
낙엽도 돈이다. 제천시 2년차 낙엽수매사업 실시 이미지 2
- 오는 4일부터 내년 3월말까지... 일자리 취약계층 우선 수매 -

제천시는 산불예방과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낙엽수매 및 산림자원 이용활성화 사업을 오는 4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민선 7기 이상천 시장의 공약에 따라 지난 해 약 4년 만에 부활하였으며,

그 결과 작년 사업 기간 동안 302톤의 낙엽을 수매하고 산불예방 및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거두며 주위의 큰 호평을 받았다.

시는 지날 달 14일 제천산림조합(조합장 장영호)과 위탁을 위한 관련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제천산림조합이 위탁받아 운영되는 이번 사업에서는 낙엽수매 뿐만 아니라, 임도신설공사에서 발생한 지장목(임목)을 톱밥과 칩으로 생산 후,
낙엽과 혼합하여 친환경퇴비를 생산할 계획이다.

시는 친환경퇴비 생산을 위하여 농업기술센터에서 기술자문을 받은 상태이며, 수매한 낙엽과 벌채부산물을 EM과 부산물 퇴비를 혼합 적치하여 2년 간 부숙(발효) 과정 등을 거쳐 퇴비를 생산하게 된다.

우선 대상자는 일자리 취약계층인 △65세 이상 어르신 △영세농가 △영세 자영업자 △ 기초수급대상자 등으로 제천산림조합 부지 내 수매장(신월동 소재)에서 수매를 실시한다.

수매단가는 kg당 300원으로 지난 해 보다 50원이 인상되었다.

산림, 가로수, 공원 등에서 채취한 낙엽을 수매하고 불순물(돌, 플라스틱, 흙), 침엽수(특히 은행나무잎) 기타 이물질 등은 대상에서 제외한다.

한편, 시는 4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낙엽수매를 위하여 읍면동 주요 게시대 등에 현수막을 설치하고 홍보전단을 제작하여 배부하는 등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낙엽 수매를 통해 산불예방,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친환경 퇴비 확보라는 1석 3조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번 수매사업에 노령층 등 사회 취약계층 및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낙엽수매와 관련한 기타 자세한 내용은 시청 산림공원과 시유림경영팀(☎641-6532)로 문의하면 된다.
첨부파일

담당자정보

부서
홍보학습담당관
전화번호
043-641-5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