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브랜드
제천시 CI(심벌마크)
개발목적
개성있고 독특한 제천시의 이미지 창출과 지역특성의 모티브를 살린 특징있는 상징심벌 개발로 시민 일체감을 조성하고자 함
결정일시 (선포일)
2000. 9. 9 (00. 09. 26 선포)
특허청 업무표장등록 (등록번호 제952호)
2002. 02. 14
사용처
- 제천시기
- 대내외적으로 제천시임을 표현하거나 나타낼 경우
- 사용문의 : 자치행정과 (043-641-5246)
디자인 설명
기본안 바탕 : 백색 / 마크 : 청녹색 / 로고 : 검정색
제천시 심볼마크의 전체적 의미는 제천의 빼어난 자연경관과 화합, 단결하는 시민, 21세기 최고의 살기 좋은 도시로 웅비하는 제천의 미래발전과 비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상단부의 원근을 이룬 두 산맥은 소백, 차령의 두 산맥과 제천의 명산인 월악산과 금수산, 용두산을 의미하는 동시에 제천 의병의 강한 기개를 표현하고 있다.
가운데의 타원형 모양은 산자수려한 제천의 깊은 계곡과 산맥 사이로 흘러나온 물이 가득 담긴 의림지와 청풍호의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제천시의 풍족함과 삶의 여유를 나타냈다.ㆍ아랫부분은 제천의 명산과 양대 산맥의 깊고 튼튼한 뿌리를 뜻함과 아울러 유구한 제천의 역사와 충의 정신을 내포하고 있다.
색채는 하늘, 물, 들을 상징하는 자연의 색감을 부여한 것으로 제천이 천혜의 청정지역임을 의미하며 마름모 형상의 상하좌우로 막힘없이 뻗어나는 외곽선형은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제천시민의 삶의 자세와 최고의 도시로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브랜드 슬로건
개발목적
제천시의 정체성 확보 및 청정한 자연자원을 활용하여 건강도시로 미래비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제천의 상징성을 바탕으로 문화상표로서의 마케팅 기능 강화
결정일시 (선포일)
2012 09. 22
특허청 업무표장출원
2012 09. 14
특허청 상표ㆍ서비스표 출원
2012. 09. 18
사용처
- 대내외적으로 제천시의 특성 및 미래비전을 나타낼 때, 제천 홍보 마케팅 활용
- 사용문의 : 기획예산과 (043-641-5142)
디자인 설명
- 새는 희망과 자유를 표현
- 제천의 싱그러운 자연을 상징하는 나뭇잎과 그 속에 쾌적한 바람에 두 팔을 벌린 사람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Healing City의 의미를 담음
- 자연이 주는 맑은 기운으로 심신이 치유되어 날아갈 것 같이 가뿐해진 심리상태를 표현하며 두 팔 벌려 제천의 자연을 만끽하는 모습
하늘뜨레
개발목적
제천시 농ㆍ특산물 공동브랜드 통합개발로 경쟁력 강화
결정일시 (선포일)
2012. 10. 22 (2012. 10. 24 선포)
특허청 업무표장출원
2012. 09. 14 출원 2013. 09. 05 등록
특허청 상표, 서비스표 출원
2012. 09. 18 출원 2013. 11. 14 등록
하늘뜨레에 대한 권리
2012. 09.14 출원 2013. 09. 30 등록
사용처
- 제천시 농특산물 관련 포장재, 가공식품, 홍보책자 등 일체(125개 품목)
- 사용문의 : 농촌상생과 (043-641-6884)
디자인 설명
- 로고의 의미는 땅에서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것을 모티브로 하여 깨끗한 물과 햇살만으로 생산한다는 청정함을 표현한 디자인 이다.
- 색채는 파랑은 깨끗한 물, 노랑은 따뜻한 햇살, 빨강은 농민들의 열정, 초록은 아름다운 자연을 상징한다.
- 부서
- 자치행정과
- 전화번호
- 043-641-5247